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리성 정체성장애의 증상과 특징

by 이응갱 2024. 2. 13.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빌리밀리건, 24개의 인격을 가진 남자>를 아시나요? 세계적으로 유명했던 다중인격자로 실제로 범죄를 저지르고 범죄 혐의에 대한 재판을 받던 중, 24개의 인격이 존재한다는 이유로 무죄 판결을 받은 '빌리 밀리건'이라는 인물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입니다. 오늘은 다중인격, 해리성 정체성장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리성 정체성장애 진단기준 

 해리성 정체성장애 환자의 평균 정체성 수는 15개 정도지만 100개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부의 경우 각 정체성은 고유의 행동, 목소리, 신체 제스처를 가진 완전한 독립체입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서 정체성들은 단지 부분적으로만 독립적이기 때문에 일부의 특성만 뚜렷하고, 따라서 '다중'의 완전한 성격이라 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해리성 정체성장애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둘 또는 그 이상의 별개의 성격 상태로 특징되는 정체성의 붕괴로, 어떤 문화권에서는 빙의 경험으로 설명됩니다. 정체성의 붕괴는 자기감각과 행위 주체감에 현저한 비연속성을 포함하는데, 관련된 변화가 정동, 행동, 의식, 기억, 지각, 인지, 그리고/또는 감각운동 기능에 동반됩니다. 이러한 징후와 증상들은 다른 사람들의 관찰이나 개인의 보고에 의해 알 수 있습니다.

B. 매일의 사건이나 중요한 개인적 정보, 그리고/또는 외상적 사건의 회상에 반복적인 공백으로 통상적인 망각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C. 증상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합니다.

D. 장애는 널리 받아들여지는 문화나 종교적 관계의 정상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주의점: 아동에서 증상은 상상의 놀이 친구, 또는 다른 환상 놀이로 더 잘 설명되지 않습니다.

E. 증상은 물질의 생리적 효과나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닙니다.

*출처: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편람: DSM-5

 

 해리 상태는 DSM-3에서 ‘해리반응’으로 처음 공식적으로 인정받았고, DSM-Ⅱ에서 신경증 중 하나인 ‘히스테리성 신경증, 해리형’으로 진단이 포함되었습니다. DSM-Ⅲ에서는 ‘해리장애’의 하나로 분류되어 등재되었고, 현재 해리성 정체성 장애로 불리는 장애는 ‘다중인격장애’로 인정받게 되며, DSM-Ⅳ에서 ‘해리성 정체 성장애’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DSM-5에서 해리성 정체성장애의 진단기준은 환 자 개인에 의한 보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 의해 정체성과 양심의 붕괴가 관찰될 수 있는 것으로 개정되었으며, 2가지 이상의 완전히 구분되는 성격 상태가 필수요건이 되었습니다. 또한 해리성 정체성장애에 동반되는 기억상실은 외상성 사건뿐만 아 니라 일상의 사건과 중요한 개인 정보에 대한 것도 포함합니다. 또한 DSM-5에서는 해리장애의 분류에 해리성 정체성장애, 해리성 기억상실, 이인성/비현실감 장애, 달리 명시된 해리장애, 그리고 명시되지 않는 해리장애를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해리성 정체성장애의 특징

 방어기제로 해리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기최면 부분에 있어 재능을 보입니다. 해리성 정체성장애와 같이 여러 인격을 가지기 위해서는 최면 상태에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재능이 없다면 억압, 중독으로의 회피 등과 같이 다른 방식으로 외상을 다루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해리성 성격을 가진 개인들은 재주가 많으며, 대인관계에 있어서 더 민감함을 보이고, 창조적이고 똑똑하다는 증거가 일부 보고됩니다. 이러한 예로 상상 속의 친구나 놀이, 여러 정체성 의 소유와 같이 풍부하면서도 복잡한 내적 세계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그러지 못한 아이들에 비해 공포에 직면했을 때 자신만의 비밀의 세계로 도망가기가 더 쉬운 것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해리성 정체성장애의 개인은 자해와 자살을 여러 차례 시도하는 특징을 보이는데, 특히 해리성 정체성장애의 외래 환자 중 70% 이상이 자살 시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자가 되고 치료를 구하는 개인은 흔히 '주인(host)' 정체성입니다. 주인 성격은 흔히 다양한 정체성의 조각들을 한 군데 담으려 하지만 결국에는 압도된 상태로 끝을 맺으며 치료를 구하는 처음 성격은 대개 그 개인의 본래 성격이 아닙니다. 한 성격에서 다른 성격으로의 전환은 스위치(switch)라 불리며 흔히 스위치는 즉각적입니다. 신체적 변형은 스위치 동안 일어날 수 있으며 자세, 얼굴 표정, 얼굴 주름의 형태에서의 변화 그리고 신체장애에서의 변화까지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해리성 정체성장애는 다른 병리들과 유사한 증상들로 인해 진단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오진은 잘못된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하고, 잘못된 치료 방법은 해리성 정체성장애 환자에게 외상을 재경험하게 만드는데, 실제 불필요한 의료 절 차에 시달리며 수년간 외상을 재경험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조현병의 경우는 해리성 정체성장애 환자와 같이 환청을 경험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현병의 환청은 망각성 지각의 특징을 보이며, 해리성 정체성장애는 환 청에 대해 조리 있게 설명이 가능합니다. 또한 조울증은 일 년에 적어도 4번의 기분 전환이 일어나는데 비해 해리성 정체성장애는 변경인격들 사이의 전환이 하루 또는 시간당 극단적인 경우에는 분당으로 급격하게 일어나는 차이를 보여 두 증상의 구분이 가능합니다.

 

 

해리장애의 이것저것

  • 이인성: 순간적으로 자신에 대한 현실감을 잃도록 만드는 지각의 변화입니다. 해리장애를 가진 사람들에서 가장 빈번히 나타납니다.
  • 비현실감: 개인이 외부세계에 대한 현실감을 잃게 되는 상황입니다.
  • 해리성 기억상실: 개인적 정보, 특히 스트레스적이거나 외상적 특성의 정보를 기억해내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리장애입니다.
  • 전반적 기억상실: 정체성을 포함한 모든 개인적 정보에 대한 기억을 상실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 국소적 혹은 선택적 기억상실: 특정 기간과 사건에 국한된 기억상실이며 특히 외상적 사건에 국한된 기억상실입니다.
  • 해리성 둔주: 갑작스럽고 예상하지 못한 집 떠남과 과거에 대한 기억 망각 그리고 때로는 새로운 정체성을 갖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리장애입니다.
  • 해리성 가수장애: 바뀐 의식 상태로 이 상태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혼령에 씌였다고 굳게 믿습니다. 고통이나 기능장해가 있을 때만 장애로 간주됩니다.

 해리성 정체성장애의 치료 기본 목표는 외상 기억, 해리 혹은 이 모두를 유발하는 단서 혹은 촉발제를 찾아 이를 중립화하는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환자가 초기 외상을 직면, 재경험하도록 하여 적어도 사건이 환자의 마음 속에서 되풀이되는 동안 이에 대한 통제권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해리성 정체성장애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심각한 정신장애입니다. 혹시나 이 글을 읽는 분이나 주변 지인이 이런 증상을 갖고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가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